☎ 010) 8279-2460/이사방위,택일

집을 지을때 택일방법

선혜입니다 2014. 10. 23. 00:27

 

택일법(擇日法)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집을 짓거나 새로 이사할 때 택일을 매우 중요시하였다. 택일에 따라 가세가 흥하기도 하고 인망손재(人亡損財)가 일어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하늘에는 수많은 별들이 있어 지상에 있는 인간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끼친다. 지상(地上)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이 별자리라는 이름으로 하늘에 배열되어 있고, 각 별자리의 형상 및 색깔, 운행주기에 따라 지상의 사람들에게 그 영향을 끼친다. 하늘의 무수한 별들은 각기 고유한 파장을 방출하는데 이 중 사람의 뇌파와 파장이 비슷해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별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별들이 있다.
해(日)와 달(月),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의 칠성(七星, 七曜)과 천체의 중심인 북극성의 명을 받아 음양과 오행의 배합을 실질적으로 주관하는 북두칠성(北斗七星), 자미원 밖에서 적도를 28구역으로 나누고 각 구역을 담당하는 28수 등은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해와 달의 운행 주기에 의해서 만들어진 책력(冊曆)을 보고 농사짓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처럼 별들의 운행 주기에 따른 길흉(吉凶)을 판단하여 좋은 기운이 모이는 날 새로 집을 짓거나 이사를 하자는 것이 택일법(擇日法)이다.
고대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하늘에서 벌어지는 현상을 관찰하여 그것이 지상에 미칠 영향력을 예견하였다. 이러한 경험과 기술을 축적하여 천기대요(天機大要)같은 책을 만들었다. 천기대요에 나와있는 내용 중에서 양택에서 쓰는 이법(理法)인 기조문(起造門)과 이사문(移徙門)만을 간추려 정리한다.
천기대요(天機大要)에서 기조문(起造門)은 주로 가옥의 건축 및 수리에 대하여 택일하는 방법과 좌향(坐向)을 설명하였고, 이사문(移徙門)은 이사 날짜를 택일하는 방법이다.


 (1) 기조문(起造門) = 기조택일법 (起造擇日法)

건물의 신축(新築)과 수리(修理)하는 날을 택일하는 방법이다. 천기대요 본문은 그 중요성을 강조하여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세인(世人)들에게는 오로지 성조운(成造運)으로 말미암아, 치패(致敗)가 많을 것이니, 마땅히 천운(天運)과 지운(地運)을 얻어서, 본명(本命)과 합(合)하는 것이 길(吉)할 것이다. [원문 : 세인전용성조운(世人專用成造運) 치패자심다(致敗者甚多) 수용천운지운(須用天運地運) 구합본명위길(俱合本命爲吉)]” 또 “황제(黃帝)가 묻기를 『세인(世人)이 선택한 일진(日辰)에 따라 가옥을 건립하거나 수리하는데, 어찌 흥(興)하고 페(廢)하는 것이 다른가?』하니 구천현녀(九天玄女)가 대답하기를 『무릇 가택을 건립(建立)하는데는 천지(天地)의 개통(開通)과 육합(六合), 삼신(三神) 및 생병사(生病死) 갑순(甲旬)과 전길일(全吉日)을 만나면 만사(萬事)가 대길(大吉)하고, 현무(玄武), 구진(句陳), 주작(朱雀), 백호(白虎)를 만나는 날에 조작(造作)하면 크게 불리합니다.』”라고 하였다.


  1) 삼갑년 (三甲年)
60갑자(甲子)를 육갑(六甲)으로 나누어 생갑순(生甲旬), 병갑순(病甲旬), 사갑순(死甲旬)으로 분류하고, 당해 년의 지지(地支)를 기준으로 일진(日辰)의 길흉(吉凶)을 보는 법이다.
이사, 입택, 혼인, 취임, 부임 등은 생갑순(生甲旬)의 일진이 길하고, 병갑순(病甲旬)의 일진은 불리하며, 사갑순(死甲旬) 일진에는 사망이나 질병의 불행이 따른다.
반대로 매장(埋葬)과 같은 장사(葬事)에는 사갑순(死甲旬)의 일진이 대길하고, 병갑순(病甲旬)의 일진은 평상이며, 생갑순(生甲旬)의 일진에는 불안하고 육축(六畜)이 손상되며 재물의 손실이 많다.
예를 들어 자년(子年)의 생갑순은 갑자순(甲子旬)과 갑오순(甲午旬)이며, 병갑순은 갑인순(甲寅旬)과 갑신순(甲申旬), 사갑순은 갑진순(甲辰旬)과 갑술순(甲戌旬)이다. 축년(丑年)의 생갑순은 갑진순(甲辰旬)과 갑술순(甲戌旬)이며, 병갑순은 갑자순(甲子旬)과 갑오순(甲午旬)이며, 사갑순은 갑인순(甲寅旬)과 갑신순(甲申旬)이다.



[육갑(六甲)]
● 갑자순(甲子旬)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 갑술순(甲戌旬) =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 갑신순(甲申旬) =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 갑오순(甲午旬) =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 갑진순(甲辰旬) =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 갑인순(甲寅旬) =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예] 갑자년(甲子年), 병자년(丙子年), 무자년(戊子年), 경자년(庚子年), 임자년(壬子年) 등 자년(子年)에는 생갑순(生甲旬)이 갑자순(甲子旬)과 갑오순(甲午旬)이다.
따라서 이사(移徙), 입택(入宅), 취임(就任), 부임(赴任), 혼인(婚姻)에 좋은 날은 갑자순(甲子旬)인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유일(癸酉日)과 갑오순(甲午旬)인 갑오(甲午), 을미(乙未), 병신(丙申), 정유(丁酉), 무술(戊戌), 기해(己亥), 경자(庚子), 신축(辛丑), 임인(壬寅), 계묘일(癸卯日)이 좋다.


  2) 전길일(全吉日)
전길일(全吉日)은 개기(開基, 터 닦는 것), 정초(定礎, 주춧돌을 놓는 것), 입주(立柱, 기둥을 세우는 것), 상량(上樑, 기둥에 보를 얹고 그 위에 마룻대를 올리는 것)에 좋은 날이다.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계유(癸酉), 갑술(甲戌), 을해(乙亥), 병자(丙子), 정축(丁丑), 계미(癸未), 갑신(甲申), 병술(丙戌), 경인(庚寅), 임진(壬辰), 을미(乙未), 정유(丁酉), 경자(庚子), 임인(壬寅), 계묘(癸卯), 병오(丙午), 정미(丁未), 계축(癸丑), 갑인(甲寅), 병진(丙辰), 기미일(己未日)이다.

이 날들도 황제(黃帝)의 물음에 구천현녀(九天玄女)가 대답한 일진(日辰)이다. 가주(家主, 집안의 주인)의 생기복덕법(生氣福德法)에 맞추어 생기(生氣), 천의(天醫), 복덕(福德), 보필(輔弼) 등을 비롯하여 다른 법으로 좋은 날과 합국(合局)하면 대길(大吉)한다.
그러나 화해(禍害), 절명(絶命), 절체(絶體), 유혼일(遊魂日)에 해당되거나, 기타 다른 법으로 흉한 기운이 겹치는 날은 피한다.

  3) 기조길년법(起造吉年法)
기조길년법(起造吉年法)은 가주(家主)의 생년(生年) 지지(地支)와 건물의 신축 당년(當年)의 천간(天干)을 상호 대비하여 길년(吉年)을 택하는 방법이다.



[예] 가령 가주(家主)가 자생(子生, 쥐띠)나 해생(亥生, 돼지띠)이면 천간이 갑(甲), 기(己), 정(丁), 임(壬), 무(戊), 계(癸)로 시작되는 해에 집을 신축하면 대길(大吉)하다.
그러나 순중공망(旬中空亡) 및 양인(羊刃), 삼살[三殺 : 겁살(劫煞), 재살(災殺), 세살(歲殺)]이 있으면 피해야 한다.


  4) 12명 수조 흉년법(十二命 竪造 凶年法)
가장(家長, 戶主)의 생년 지지(地支)와 건물을 신축할 때인 당년(當年)과 당월(當月)의 지지(地支)가 삼재(三災), 태세입택(太歲入宅), 명파(命破), 묘파(墓破), 겁살(劫殺), 재살(災殺), 천살(天殺), 지살(地殺)에 해당되면 흉년(凶年)과 흉월(凶月)이므로 불리(不利)하다.
월의 지지는 음력으로 1월(寅月), 2월(卯月), 3월(辰月), 4월(巳月), 5월(午月), 6월(未月), 7월(申月), 8월(酉月), 9월(戌月), 10월(亥月), 11월(子月), 12월(丑月)이다.



[예] 사유축생(巳酉丑生) 즉 뱀띠, 닭띠, 소띠는 해자축(亥子丑) 년월(年月)이 삼재(三災)이고, 인오술(寅午戌) 년월이 태세입택(太歲入宅)이며, 미(未) 년월이 명파(命破), 축(丑) 년월이 묘파(墓破), 인(寅) 년월이 겁살(劫殺), 묘(卯) 년월이 재살(災殺), 진(辰) 년월이 천살(天殺), 사(巳) 년월이 지살(地殺)에 해당되니 자축인묘진사미해년(子丑寅卯辰巳未亥年)과 1, 2, 3, 4, 5, 6, 9, 10, 11, 12월이 불리(不利)하다. 따라서 집을 신축할 때는 신년(申年), 유년(酉年)의 7, 8월에 해야 무해(無害)하다.
이를 정리하여 흉살(凶殺)이 없는 무해(無害)한 년과 월은 다음과 같다.

巳酉丑 生 : 申年, 酉年 (음력 7월, 8월)
申子辰 生 : 亥年, 子年 (음력 10월, 11월)
亥卯未 生 : 寅年, 卯年 (음력 1월, 2월)
寅午戌 年 : 巳年, 午年 (음력 4월, 5월)

그러나 이 많은 재(災)와 살(殺)을 다 기피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삼재(三災)와 겁살(劫殺), 재살(災殺) 등 그 피해가 극심한 흉살(凶殺)만을 피하고 다른 법이 좋으면 당년(當年)에 수조(?造)할 수 있다.

  5) 성조 양택 사정입국(成造 陽宅 四正入局)
이 기조법(起造法)은 일명 사정입국(四正入局)이라 하여 당년(當年)의 지지(地支)를 기준으로 집의 좌향(坐向)를 결정하는데 이용한다. 옛부터 지운(地運)이 년운(年運)을 극(剋)하지 않으면 이 법만으로도 안심하고 성조(成造)할 수 있다.

  6) 지운정국법(地運定局法)
5)항의 성조 양택 사정입국과 같은 결과로 이 국(局)을 가리어 집을 짓거나 수리하면 대길형통(大吉亨通)한다. 예컨대 자오묘유년(子午卯酉年)에 짓는 집의 좌향(坐向)을 계축(癸丑), 을진(乙辰), 정미(丁未), 신술(辛戌) 중에서 택하여 입향(立向)하면 횡재(橫財)가 따르고, 전잠(田蠶, 밭과 누에, 오늘날은 사업)이 왕(旺)하며, 귀자(貴子)를 낳고, 벼슬이 높아지며, 녹(祿, 재산)이 더하여 진다.

진술축미년(辰戌丑未年) = 간인(艮寅), 곤신(坤申), 손사(巽巳), 건해(乾亥) 좌향
인신사해년(寅申巳亥年) = 임자(壬子), 병오(丙午), 갑묘(甲卯), 경유(庚酉) 좌향자오묘유년(子午卯酉年) = 을진(乙辰), 신술(辛戌), 계축(癸丑), 정미(丁未) 좌향

  7) 금루사각법(金樓四角法)
금루사각법(金樓四角法)은 가장(家長)의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법이다. 구궁도(九宮圖) 태궁(兌宮)에서 1세를 시작하여 건궁(乾宮) 2세, 감궁(坎宮) 3세, 중궁(中宮)은 4세와 5세, 간궁(艮宮) 6세, 진궁(震宮) 7세, 손궁(巽宮) 8세, 이궁(離宮) 9세, 곤궁(坤宮) 10세, 다시 태궁(胎宮) 11세, 건궁(乾宮) 12세......의 순서로 짚어나가다가 집을 짓고자 하는 나이에 해당되는 곳을 찾는다.
만약 감(坎), 진(震), 이(離), 태(兌) 사정위(四正位)에 위치하면 그 나이에 하는 성조(成造)와 개수(改修)는 대길하다. 그러나 사유자(四維字)인 건(乾), 곤(坤), 艮(艮), 손(巽)과 중궁(中宮)에 위치하면 사각위(四角位)라 하여 그 나이에 집의 신축과 개수를 하면 정재(丁財)가 불리하다.


  8) 성조 본명사각법(成造 本命四角法)
성조운(成造運)을 보는데는 대개 이 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궁도의 곤궁(坤宮)에서 1세를 시작하여 태궁(兌宮) 2세, 건궁(乾宮) 3세, 감궁(坎宮) 4세, 중궁(中宮) 5세, 간궁(艮宮) 6세, 진궁(震宮) 7세, 손궁(巽宮) 8세, 이궁(離宮) 9세, 다시 곤궁(坤宮) 10세, 태궁(兌宮) 11세, 건궁(乾宮) 12세, 감궁(坎宮) 13세, 간궁(艮宮) 14세, 중궁(中宮) 15세, 진궁(震宮) 16세...... 의 순서로 짚어나가다가 집을 짓거나 개수하고자 하는 가주(家主)의 나이에 해당되는 곳을 찾는다.
단 5, 15, 25, 35, 45, 55, 65, 75, 85세는 무조건 중궁(中宮)에 들어오도록 배치해야 하므로 아래 구궁도처럼 다른 궁위로 갔다가 다시 중궁에 들어오는 순서로 짚어나간다.
7)항 금루사각법과 마찬가지로 사정위(四正位)인 감(坎), 진(震), 이(離), 태(兌)에 해당되면 성조(成造)에 대길(大吉)한 나이다.
그러나 사유자(四維字)인 건(乾), 곤(坤), 간(艮), 손(巽)과 중궁(中宮)에 위치하면 사각위(四角位)라 하여 대단히 흉한 나이다.
이때 간궁(艮宮)에 해당되는 것을 자사각(自四角)이라 하고, 손궁(巽宮)은 우마사각(牛馬四角), 곤궁(坤宮)은 처사각(妻四角), 건궁(乾宮)은 부모사각(父母四角), 중궁(中宮)은 잠사각(蠶四角)이라 한다. 이들의 구체적인 화복은 다음과 같다.

● 자사각 (自四角) : 6, 14, 23, 32, 41, 51, 60, 69, 78, 87세
가주 자신한테 안 좋은 나이로 집의 신축이나 개수를 할 수 없다. 가패망신(家敗亡身)이 따른다.

● 처사각 (妻四角) : 1, 10, 19, 28, 37, 46, 56, 64, 73, 82세
가주의 나이가 처사각에 해당되는 해에 집을 새로 짓거나 개수하면 부인의 신상에 안 좋은 일이 발생한다. 해당자가 없으면 무관하다.

● 부모사각 (父母四角) : 3, 12, 21, 30, 39, 48, 58, 67, 76, 84세
가주의 나이가 부모 사각에 해당되는 해에 집을 새로 짓거나 개축하면 부모의 신상에 안 좋은 일이 발생한다. 부모가 이미 사망했으면 무방하다.

● 잠사각 (蠶四角) : 5, 15, 25, 35, 45, 55, 65, 75, 85, 95세
가주의 나이가 잠사각에 해당되는 해에 집을 신개축(新改築)하면 폐농(廢農)으로 파산(破産)한다.

● 우마사각 (牛馬四角) : 8, 17, 26, 34, 43, 53, 62, 71, 80, 89세
가주의 나이가 우마사각에 해당되는 해에 축사(畜舍)를 신개축(新改築)하면 육축(六畜)이 폐사(斃死)하여 손재(損財)한다. 일반 건축은 무방하다.


  9) 동토길일(動土 吉日)
집터를 조성하기 위해서 다른 곳에서 흙을 퍼오는 날이다.

갑자(甲子), 계유(癸酉), 무인(戊寅), 기묘(己卯), 경진(庚辰), 신사(辛巳)
갑신(甲申), 병술(丙戌), 갑오(甲午), 병신(丙申), 무술(戊戌), 기해(己亥)
경자(庚子), 갑진(甲辰), 병오(丙午), 정미(丁未), 계축(癸丑), 무오(戊午)
경오(庚午), 신미(辛未), 병진(丙辰), 정사(丁巳), 신유(辛酉)

여기에 황도(黃道), 월공(月空), 천덕(天德), 월덕(月德), 천은(天恩), 사상(四相), 생기(生氣), 옥우(玉宇), 금당(金堂), 익후(益後) 등 여러 길국(吉局)을 추가하여 맞추어주면 더욱 길한 일진(日辰)이 된다.
그러나 토황(土皇), 토온(土瘟), 토부(土符), 토기(土忌), 토귀(土鬼), 지낭(地囊), 천적(天賊), 월건(月建), 전살(轉殺), 건파(建破), 지파(地破) 등 흉신(凶神)이 있으면 꺼린다.

[主] 이와 같은 길신(吉神)과 흉신(凶神)을 알려면 시중 서점에서 판매하는 대한민력(大韓民曆), 또는 택일력(擇日曆)을 보면 그 날 그 날 작용하는 길흉신(吉凶神)을 모두 기재해 놓았다.

  10) 기지길일(基地吉日)
가옥(家屋)을 신축(新築)하거나 개수(改修)하기 위해 집터를 파거나 닦기에 가장 좋은 날이다. 땅을 처음 파는 날이므로 고사(告祀)를 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갑자(甲子), 을축(乙丑), 정묘(丁卯), 무진(戊辰), 경오(庚午), 신미(辛未)
기묘(己卯), 신사(辛巳), 갑신(甲申), 을미(乙未), 정유(丁酉), 기해(己亥)
병오(丙午), 정미(丁未), 임자(壬子), 계축(癸丑), 갑인(甲寅), 을묘(乙卯)
경신(庚申), 신유(辛酉)

여기에 이 날이 황도(黃道), 천덕(天德), 월덕(月德) 등과 모든 길신(吉神)이 만나는 날이면 더욱 좋은 기지(基地) 조성일(造成日)이 된다.
그러나 현무(玄武), 흑도(黑道), 천적(天賊), 수사(受死), 천온(天瘟), 토온(土瘟), 토기(土忌), 토부(土符), 토금(土禁), 지살(地殺), 지파(地破), 월파(月破), 지낭(地囊) 등 흉신(凶神)이 있으면 가급적 터 파는 일을 삼간다.

  11) 정초길일(定礎吉日)
이 날은 주춧돌을 놓기에 가장 좋은 날이다. 양옥(洋屋)이나 철근콘크리트 건물인 경우는 기초 콘크리트를 하는데 길한 날이다.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갑술(甲戌), 을해(乙亥), 무인(戊寅), 기묘(己卯), 신사(辛巳)
임오(壬午), 계미(癸未), 갑신(甲申), 정해(丁亥), 무자(戊子), 기축(己丑)
경인(庚寅), 계사(癸巳), 을미(乙未), 정유(丁酉), 무술(戊戌), 기해(己亥)
경자(庚子), 임인(壬寅), 계묘(癸卯), 병오(丙午), 무신(戊申), 기유(己酉)
임자(壬子), 계축(癸丑), 갑인(甲寅), 을묘(乙卯), 병진(丙辰), 정사(丁巳)
기미(己未), 경신(庚申), 신유(辛酉)

이 날이 황도(黃道), 천덕(天德), 월덕(月德) 등 길신(吉神)이 만나는 날이면 더욱 좋은 정초일(定礎日)이다.
그러나 현무(玄武), 흑도(黑道) 등 흉신(凶神)이 있으면 가급적 주춧돌을 놓거나 기초 콘크리트 치는 일을 삼가야 한다.

  12) 수주길일(竪柱吉日)
이 날은 기둥을 세우면 길한 날이다. (竪=? : 세울 수, 柱 : 기둥 주)

기사(己巳), 을해(乙亥), 기묘(己卯), 갑신(甲申), 을유(乙酉), 무자(戊子)
기축(己丑), 경인(庚寅), 을미(乙未), 기해(己亥), 신축(辛丑), 계묘(癸卯)
을사(乙巳), 무신(戊申), 기유(己酉), 임자(壬子), 갑인(甲寅), 기미(己未)
경신(庚申), 임술(壬戌), 병인(丙寅), 신사(辛巳)

이 날이 황도(黃道), 천덕(天德), 월덕(月德) 등 길신(吉神)이 만나는 날이면 더욱 좋은 수주일(竪柱日)이다.

  13) 상량길일(上樑吉日)
이 날에 건물의 주축(主軸)인 대들보를 상량(上樑)하면 길한 날이다. 옛 조상들은 이를 중요하게 여겨 길일(吉日)과 길시(吉時)를 정해 제물(祭物)을 차려놓고 치성(致誠)으로 기복(祈福)하고 상량(上樑)하였다.
상량 시간은 황도시(黃道時)를 사용하면 좋다. 황도시는 (子午日=午申時, 丑未日=巳申時, 寅申日=辰巳時, 卯酉日=午未時, 辰戌日=辰巳申時, 巳亥日=辰午未時)

갑자(甲子), 을축(乙丑),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갑술(甲戌), 병자(丙子), 무인(戊寅), 경진(庚辰)
임오(壬午), 갑신(甲申), 병술(丙戌), 무자(戊子), 경인(庚寅), 갑오(甲午)
병신(丙申), 정유(丁酉), 무술(戊戌), 기해(己亥), 경자(庚子), 신축(辛丑)
임인(壬寅), 계묘(癸卯), 을사(乙巳), 정미(丁未), 기유(己酉), 신해(辛亥)
계축(癸丑), 을묘(乙卯), 정사(丁巳), 기미(己未), 신유(辛酉), 계해(癸亥)

이 날이 황도(黃道), 천덕(天德), 월덕(月德) 등 여러 길신(吉神)이 만나는 날이면 더욱 좋은 상량일(上樑日)이다.
그러나 주작(朱雀), 흑도(黑道), 천강(天?), 촉화(燭火), 천화(天火), 월화(月火), 하화(下火), 빙소오해(氷消瓦解), 천온(天瘟), 천적(天賊), 월파(月破), 대모(大耗), 하괴(河魁), 수사(受死), 노반(魯般), 혈인(血刃), 천온(天瘟), 구토귀(九土鬼), 천재일(天災日) 등은 흉신(凶神)이 있으면 상량(上樑)을 삼간다.

  14) 개옥길일(蓋屋吉日)
이 날은 지붕을 덮는 날로 연목(椽木, 서까래)을 걸고 흙을 올리고 기와를 덮는 일 등을 하면 좋다.

갑자(甲子),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유(癸酉), 병자(丙子), 정축(丁丑), 기묘(己卯), 경진(庚辰), 계미(癸未)
갑신(甲申), 을유(乙酉), 병술(丙戌), 무자(戊子), 경인(庚寅), 계사(癸巳)
을미(乙未), 정유(丁酉), 기해(己亥), 신축(辛丑), 임인(壬寅), 계묘(癸卯)
갑진(甲辰), 을사(乙巳), 무신(戊申), 기유(己酉), 경술(庚戌), 신해(辛亥)
계축(癸丑), 을묘(乙卯), 병진(丙辰), 경신(庚申), 신유(辛酉)

  15) 파옥길일(破屋吉日)
파옥훼원(破屋毁垣)이라고도 하며, 이 날에 낡은 가옥이나 건물, 담장 등을 허물면 좋다.

의(宜) 파일(破日) : 대한민력(大韓民曆)이나 택일력(擇日曆)에 월파(月破), 지파(地破) 등 흉신(凶神)인 파(破)가 들어간 날에 해야 한다. (宜 : 마땅히 - 해야한다)

  16) 수조(修造), 동토길일(動土吉日)
모든 흙을 다루는 일에 길한 날이다. 이 날에 가옥을 건축(建築)하거나 수리(修理)한다. 또 방(房)이나 창고(倉庫) 및 부엌, 외양간, 변소 등을 짓거나 벽을 바르는 등 수리에 길한 날이다.
아래 날들은 대한민력(大韓民曆)이나 택일력(擇日曆)을 보면 “행사길일(行事吉日) 및 불길일(不吉日)”에 표시되어 있다.

사시(四時), 상생(相生), 생기(生氣), 천덕(天德), 월덕(月德), 월은일(月恩日)
정일(定日), 옥당일(玉堂日), 금궤일(金櫃日)

그러나 대장군방(大將軍方), 태세방(太歲方), 신황방(身皇方), 정명방(定命方), 이흑방(二黑方), 오자소임방(五子所臨方)은 피하나, 오자출유일(五子出遊日), 통천주마일(通天走馬日)은 해로움이 없는 날이니 무방(無妨)하다.

  17) 조문길일(造門吉日)
이 날에는 신옥(新屋) 구옥(舊屋)을 막론하고 대문, 방문, 부엌문, 창문 등을 만들어 달거나, 새로 이 문을 내는데 길한 날이다.

갑자(甲子), 을축(乙丑), 신미(辛未), 계유(癸酉), 갑술(甲戌), 임오(壬午)
갑신(甲申), 을유(乙酉), 무자(戊子), 기축(己丑), 신묘(辛卯), 계사(癸巳)
을미(乙未), 기해(己亥), 경자(庚子), 임인(壬寅), 무신(戊申), 임자(壬子)
갑인(甲寅), 병진(丙辰), 무오(戊午)

여기에 황도(黃道), 생기(生氣), 천덕(天德), 월덕(月德) 등 길신(吉神)이 합하면 더욱 좋은 날이 된다.
그러나 봄에는 동문(東門), 여름에는 남문(南門), 가을에는 서문(西門), 겨울에는 북문(北門)을 새로 달거나 수리하는 것을 기(忌, 꺼린다)한다.

  18) 수문길일(修門吉日)
문(대문, 방문, 부엌문, 창문)을 수리하는데 길한 날이다. 음력으로 대월(大月 : 30일까지 있음)에는 1일(初一日)을 아래(뒤)로부터 위(앞)로 거슬러 짚어 나가고, 소월(小月 : 29일까지 있음)은 위(앞)에서부터 아래(뒤)로 차례로 짚어 나간다.
그래서 날짜가 닿는 곳이 ○표를 만나면 대길(大吉)하고, ●표를 만나면 육축(六畜)이 손(損)하며, 인(人)자를 만나면 사람에게 손해(損害)가 있고 불리(不利)하다.

 

30 29 28 27 26 25 24 23 22 21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6 5 4 3 2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 대길, ● : 육축 손해, 人 : 손해 불리


그러나 구랑성(九狼星), 연가점문(年家占門), 구공암인(丘公暗刃), 우황태(牛皇胎), 저태(猪胎), 육갑태신(六甲胎神), 토공(土公), 대모(大耗), 소모(小耗), 월가점문(月家占門), 또는 경인문(庚寅門)에 대부사일(大夫死日)은 기(忌)한다.

  19) 색문(塞門) 및 색로(塞路)
문을 막아버리거나 길을 없애는 날이다.

복단일(伏斷日), 폐일(閉日)을 사용한다. 대한민력(大韓民曆), 또는 택일력(擇日曆)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병인(丙寅), 기사(己巳), 경오(庚午), 정사(丁巳), 사폐일(四廢日)은 피한다.

  20) 문로길방(門路吉方)
집이나 건물의 좌(坐)에 의하여 출입문을 내는데 보는 길한 방위(方位)다.

● 임좌(壬坐)
병오문(丙午門)은 귀자(貴子)를 낳고, 건해문(乾亥門)은 가관진록(加官進祿, 진급을 하고 녹봉이 올라 재산이 늘어난다)하여 매사에 길하다.

● 자좌(子坐)
사병문(巳丙門)은 총명부귀(聰明富貴)하고, 미곤문(未坤門)은 육축(六畜)이 왕성하고 주인이 급제(及第)하며, 술건문(戌乾門)은 백사(百事)에 모두 길하다.

● 계좌(癸坐), 축좌(丑坐)
사병문(巳丙門)은 총명(聰明)하고 용모(容貌)가 수려한 재자가인(才子佳人)이 나오고, 미곤문(未坤門)은 횡재(橫財)하고 문과(文科)에 급제(及第)하며, 술건문(戌乾門)은 가정이 화목(和睦)하고 효순(孝順)한 자녀(子女)를 두는 등 백사(百事)에 모두 길창(吉昌)하다.

● 간좌(艮坐)
오정문(午丁門)은 문과(文科)에 급제(及第)하고, 신경문(申庚門)은 횡재(橫財)하고 육축(六畜)이 왕성하다.

● 인좌(寅坐)
신경문(申庚門)은 가관진록(加官進祿)하며, 오정문(午丁門)은 육축(六畜, 축산업)과 전잠(田蠶, 밭농사와 누에농사)이 잘 된다.

● 갑좌(甲坐)
신경문(申庚門)은 육축(六畜, 축산업)과 전잠(田蠶, 밭농사와 누에농사)이 왕(旺)하고, 오정문(午丁門)은 호걸(豪傑)이 나오며, 술건문(戌乾門)은 가내(家內)가 화목하나 밖으로 송사(訟事)가 염려된다.

● 묘좌(卯坐)
자계문(子癸門)은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사병문(巳丙門)은 식록(食祿)이 흥하여 인구(人口)가 왕(旺)하며, 술건문(戌乾門)은 가관진록(加官進祿)하게 된다.

● 을좌(乙坐)
자계문(子癸門)은 총명과인(聰明過人)하고, 술건문(戌乾門)은 미모(美貌)와 문장(文章)이 출중한 사람이 나온다.

● 진좌(辰坐)
술건문(戌乾門)은 출색의인(出色衣人, 인물이 뛰어나 과거 급제하여 벼슬에 나감)하고, 자계문(子癸門)은 육축(六畜)과 인구(人口)와 재물(財物)이 왕(旺)하며, 신경문(申庚門)은 가정이 화목(和睦)하며 자녀가 효순(孝順)한다.

● 손좌(巽坐)
술건문(戌乾門)은 전 가족이 효도(孝道)와 의리(義理)가 있고, 신경문(申庚門)은 총명(聰明)한 자손(子孫)이 나오며, 자계문(子癸門)은 횡재(橫財)와 치부(致富)가 따른다.

● 사좌(巳坐)
축간문(丑艮門)은 우축(牛畜)이 잘 되고, 해자문(亥子門)은 생색의인(生色衣人, 과거 급제자가 나옴)하며, 미곤문(未坤門)은 예술(藝術)로 재물(財物)이 모인다.

● 병좌(丙坐)
축간문(丑艮門)은 횡재(橫財)가 따르고, 해임문(亥壬門)은 가정이 화목(和睦)하여 자녀가 효순(孝順)하며, 미곤문(未坤門)은 인인부귀(因人富貴, 타인으로 인하여 부귀하게 됨)하게 된다.

● 오좌(午坐)
축간문(丑艮門)은 인처치부(因妻致富, 아내로 인하여 부자가 됨)하고, 진손문(辰巽門)은 부부화순(夫婦和順)한다.

● 정좌(丁坐)
간인문(艮寅門)은 총명(聰明)한 사람이 나오고, 자계문(子癸門)은 문무쌍전(文武雙全)한다.

● 미좌(未坐)
진손문(辰巽門)은 처(妻)로 인하여 치부(致富)하고, 병신문(丙辛門)은 미모(美貌)가 출중한 사람이 나오며, 인간문(寅艮門)은 인구(人口)와 우마(牛馬)가 왕(旺)하다.

● 곤좌(坤坐)
인갑문(寅甲門)은 문무겸전(文武兼全)한 재사(才士)가 나오고, 술건문(戌乾門)은 재기지사(才氣之士, 재주가 뛰어난 사람)가 나오며, 자손문(子巽門)은 육축(六畜, 축산업)이 왕(旺)하다.

● 신좌(申坐)
술건문(戌乾門)은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진손문(辰巽門)은 총명수재(聰明秀才)가 나오며, 인갑문(寅甲門)은 인인진작(因人進爵, 타인으로 인해서 벼슬을 얻음)을 한다.

● 경좌(庚坐)
술건문(戌乾門)은 의기지사(義氣志士)가 나오고, 진손문(辰巽門)은 미모(美貌)가 출중한 사람이 나오며, 인갑문(寅甲門)은 녹(祿)이 더하여 재물(財物)을 얻는다.

● 유좌(酉坐)
미곤문(未坤門)은 효의(孝義)로운 사람이 나오고, 진손문(辰巽門)은 인처치부(因妻致富, 아내로 인하여 부자가 됨)하며, 인갑문(寅甲門)은 진전왕인(進田旺人, 전답과 인구가 번창하여 많아진다)한다.

● 신좌(辛坐)
인갑문(寅甲門)은 가관획재(加官獲財, 벼슬이 오르고 더 많은 재물이 쌓인다)하고, 자계문(子癸門)은 인구(人口)와 전잠(田蠶, 전답과 누에농사)이 왕(旺)하며, 진손문(辰巽門)은 미모(美貌)와 기재(奇才)가 뛰어난 아이가 출생한다.

● 술좌(戌坐)
진손문(辰巽門)은 강계(慷慨, 의기가 복받쳐 분개하는 함)한 사람이 나오고, 정문(丁門)은 전잠(田蠶)이 왕(旺)하며, 인갑문(寅甲門)은 횡재(橫財)를 많이 한다.

● 건좌(乾坐)
임진문(壬辰門)은 예술(藝術)로서 성공하고, 미곤문(未坤門)은 충효(忠孝)를 구전(俱全, 완전히 갖춤)한 사람이 나온다.

● 해좌(亥坐)
축간문(丑艮門)은 수재(秀才)가 나오고, 신술문(辛戌門)은 전잠(田蠶)이 왕(旺)하며, 미경문(未庚門)은 가문(家門)이 효순(孝順)하다.

  21) 출입문(出入門) 길흉방(吉凶方)
가택구성법(家宅九星法)과 같은 것으로 가옥(家屋)이나 건물의 좌(坐)를 보고 출입문(出入門)의 길흉(吉凶)을 판단한다. 좌(坐)를 기본괘(基本卦)로 한다.
운용 방법은 상지선동(上指先動)하여 다음과 같은 순으로 변효(變爻), 변괘(變卦)해 나간다. 그러다가 해당 출입문의 방위와 같은 괘가 되면 멈추고 그곳이 구성 중 어디에 속하는지를 보고 길흉화복을 판단하면 된다.

일상생기(一上生氣), 이중오귀(二中五鬼), 삼하연년(三下延年), 사중육살(四中六殺)
오상화해(五上禍害), 육중천을(六中天乙), 칠하절명(七下絶命), 팔중보필(八中輔弼)

생기(生氣) : 탐랑(貪狼)으로 가운(家運)이 번창하고, 속발부귀(速發富貴)한다.
오귀(五鬼) : 염정(廉貞)으로 다병(多病) 단명(短命)하고, 흉사(凶事)가 끊임이 없다.
연년(延年) : 무곡(武曲)으로 승진(昇進) 득재(得財)하고, 자손이 번창하며, 건강 장수한다.
육살(六殺) : 문곡(文曲)으로 패가(敗家) 상정(傷丁)하고, 관재(官災)가 많아 형옥(刑獄)을 당한다.
화해(禍害) : 녹존(祿存)으로 다재(多災)하여 재앙이 많고 손재(損財)한다.
천을(天乙) : 거문(巨門)으로 부귀다복(富貴多福)하고 건강 장수한다.
절명(絶命) : 파군(破軍)으로 다병(多病) 단명(短命)하고, 온갖 재앙이 끊임이 없다.
귀혼(歸魂) : 보필(輔弼)로 경사중중(慶事重重)하며, 모든 일이 순탄하다.

천을(天乙), 생기(生氣), 연년문(延年門)은 길하고, 귀혼문(歸魂門)은 평범하고, 육살(六殺), 오귀(五鬼), 화해(禍害), 절명문(絶命門)은 흉하다.


  22) 조묘파쇄일(造廟破碎日)
조묘파쇄일(造廟破碎日)이란 사당(祠堂)을 짓는데 피하는 날이다.

인일(寅日), 진일(辰日), 사일(巳日), 신일(申日), 술일(戌日), 해일(亥日)



인일(寅日) : 지주(地主)가 대난(大難)을 당(當)한다.
진일(辰日) : 신(神)의 영기(靈氣)가 없어진다.
사일(巳日) : 지사(地師)가 액(厄, 재앙, 불행)을 당한다.
신일(申日) : 주인이 단명(短命)한다.
술일(戌日) : 향리(鄕里)에 질병(疾病, 온황瘟黃)이 생긴다.
해일(亥日) : 목수(木手)가 재앙(災殃)을 당한다.

  23) 신호귀곡일(神號鬼哭日)
이 날은 신묘(神廟, 조상의 신주나 위패를 모신 사당)를 세우고, 신상(神像, 초상화, 영정)을 그리는 것을 기(忌)하는 날이다. 귀신이 통곡을 한다하니 마땅히 피해야 한다.

사당을 세우고 신상(神像)을 그리는데 있어서는 신호일(神號日), 귀곡일(鬼哭日) 양일을 범하지 말고, 마땅히 지운정국(地運定局)을 택하되, 주인의 본명(本命)에 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신황(身皇), 정명(定命), 대장군(大將軍), 태세방(太歲方) 등 역시 범하면 안 된다. 그러나 대장군방(大將軍方)이나 태세방(太歲方)은 오자출유일(五子出遊日)을 사용하여 일진(日辰)의 납음(納音)으로써 제지(制之)하면 해가 없다.

  24) 개지당길일(開池塘吉日)
이 날에 연못, 저수지를 파거나 둑을 쌓으면 길하다.

갑자(甲子), 을축(乙丑), 임오(壬午), 갑신(甲申), 계사(癸巳), 무술(戊戌)
경자(庚子), 신축(辛丑), 을사(乙巳), 신해(辛亥), 계축(癸丑), 정사(丁巳)
신유(辛酉), 계해(癸亥)

이 날에 천덕(天德), 월덕(月德), 생기(生氣) 등 길신(吉神)이 겹치면 더욱 길한 날이다.

  25) 천정길일(穿井吉日)
이 날에 우물을 파거나 수도(水道)를 놓으면 매우 길하다. 본산(本山)의 생왕방(生旺方)을 취(取)하면 더욱 대길(大吉)한다.

갑자(甲子), 을축(乙丑), 계유(癸酉), 병자(丙子), 임오(壬午), 계미(癸未)
갑신(甲申), 을유(乙酉), 정해(丁亥), 무자(戊子), 계사(癸巳), 갑오(甲午)
을미(乙未), 무술(戊戌), 경자(庚子), 신축(辛丑), 임인(壬寅), 을사(乙巳)
기유(己酉), 신해(辛亥), 계축(癸丑), 정사(丁巳), 무오(戊午), 기미(己未)
경신(庚申), 신유(辛酉), 계해(癸亥)

이 날에 황도(黃道), 천덕(天德), 월덕(月德), 천덕합(天德合) 및 월덕합(月德合) 및 생기(生氣) 등이 겹치면 길하다.
그러나 인방(寅方)은 장수(長壽), 묘진사방(卯辰巳方)은 부귀(富貴) 등 기타의 방은 흉하니 사용하지 말라. 또 년가삼살(年家三殺), 주현관부(州縣官符) 및 월가흉살(月家凶殺)이다. 만일 우물을 파는 곳이 가옥으로부터 120보 밖이면 꺼리지(忌) 않는다. 또 세관(歲官)이 교승(交承)하는 때에는 일절(一切)의 방향을 불문한다.

  26) 수정길일(修井吉日)
이 날에 우물, 수도 등을 수리하면 길하다. 이 날은 천정일(穿井日)과도 통용(通用) 된다.

임오(壬午), 갑신(甲申), 무술(戊戌), 경자(庚子), 신축(辛丑), 을사(乙巳)
신해(辛亥), 계축(癸丑), 정사(丁巳)

이 날 구랑성(九狼星), 년가점정(年家占井), 대모(大耗), 소모(小耗), 토공(土公), 유룡(遊龍), 복룡(伏龍), 우황(牛皇), 저태(猪胎), 마태(馬胎), 양태(羊胎), 월가점정(月家占井) 등이 흉신(凶神)이 겹치면 피한다.
흑도(黑道), 천온(天瘟), 토온(土瘟), 천적(天賊), 수사(受死), 토기(土忌), 토부(土符), 지낭(地囊), 혈기(穴忌), 비염(飛廉), 구공(九空), 수격(水隔), 구토귀(九土鬼), 정사폐(正四廢), 천지전살(天地轉殺), 복단(伏斷) 등 흉살(凶殺)도 피한다.

천갈일(泉渴日 : 바닥 청소를 하기 위해 우물물이나 샘물을 퍼내는 날)은 신사(辛巳), 기축(己丑), 경인(庚寅), 임진(壬辰), 무신(戊申) 일이 좋다.
천폐일(泉閉日 : 우물이나 샘물을 막아버리는 날)은 무진(戊辰), 신사(辛巳), 기축(己丑), 경인(庚寅), 갑인(甲寅) 일이 좋다.

  27) 작측일(作厠日), 수측일(修厠日)
작측일(作厠日)은 변소(便所) 즉 화장실을 짓기에 좋은 날이고, 수측일(修厠日)은 변소 또는 화장실을 수리하기에 좋은 날이다.

작측일(作厠日) : 경진(庚辰), 병술(丙戌), 계사(癸巳), 임자(壬子), 기미(己未)
수측일(修厠日) : 기묘(己卯), 임오(壬午), 임자(壬子), 을묘(乙卯), 무오(戊午)

그러나 음력 정월(正月), 6월(六月), 육갑태신(六甲胎神), 우태(牛胎), 월가(月家), 점측일(占厠日)은 피(忌)한다.

  28) 안대애일(安??日)
이 날에는 방앗간(? : 방아 안, 디딜방아 안, ? : 맷돌 애), 정미소(精米所), 제분소(製粉所), 정유소(精油所) 등을 지으면 길하다.

경오(庚午), 신미(辛未), 갑술(甲戌), 을해(乙亥), 경인(庚寅), 경자(庚子)
경신(庚申)

그러나 천적(天賊), 토부(土符), 토부(土府), 지낭(地囊), 오묘(五墓), 건(建), 파(破), 평(平), 수일(收日), 우태(牛胎), 토왕용사후(土王用事後)를 기(忌)한다.
또한 봄에는 방앗간을 설치하지 못하고, 여름에는 맷돌을 설치하지 못한다.

  29) 작마방일(作馬枋日), 수마방일(修馬枋日)

마굿간 및 모든 축사(畜舍)를 짓거나 수리하는데 길한 날을 말한다.

● 작마방일(作馬枋日) : 마굿간 및 모든 축사(畜舍)를 짓는데 길한 날
갑자(甲子), 정묘(丁卯), 신미(辛未), 을해(乙亥), 기묘(己卯), 갑신(甲申)
무자(戊子), 신묘(辛卯), 임진(壬辰), 경자(庚子), 임인(壬寅), 을사(乙巳)
임자(壬子)

무인(戊寅), 경인(庚寅), 무오(戊午), 천적(天賊), 사폐(四廢), 월가마황(月家馬皇), 마태(馬胎) 등 흉신(凶神)이 있으면 기(忌)한다.

● 수마방일(修馬枋日) : 마굿간 및 모든 축사를 수리하는데 길한 날
무자(戊子), 기축(己丑), 갑진(甲辰), 을사(乙巳)

월가마황(月家馬皇), 마태(馬胎), 고방(古枋)을 기(忌)한다

 

무료운세,무료사주,무료궁합상담,무료꿈해몽,무료꿈풀이,부적상담, (무료상담) 받을수 있는곳☜[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