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0) 8279-2460/이사방위,택일

길흉신 해설및 보는방법 - 양택가상학(陽宅家相學)

선혜입니다 2014. 11. 8. 00:59

 

 

   길흉신(吉凶神) 용어해설

대한민력(大韓民曆)이나 택일력(擇日曆) ‘행사길일(行事吉日)과 불길일(不吉日)’에는 여러 길신(吉神)과 흉신(凶神)이 적혀 있다. 모두 천기대요(天機大要)에 의해서 택일(擇日)된 것을 일자(日字) 별로 기록해 놓은 것이다. 천기대요를 보고 일일이 택일을 하지 않더라도 민력(民曆)이나 택일력(擇日曆)만 보면 그 날이 행사에 유리한 날인지 불리한 날인지를 쉽고 간편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여기서는 각종 길흉신의 용어에 대해서 간추려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왜 그 날에 그러한 길흉신(吉凶神)이 존재하는지를 자세히 알고 싶으면 천기대요(天機大要) ‘길흉신정국편(吉凶神定局篇)’ 등을 참고하기 바란다.

● 의(宜) : 마땅히 - 하여야 한다. 행사에 이롭다는 뜻이다.

● 불의(不宜) : 마땅히 - 하지 말아야 한다. 행사에 불리하다는 뜻이다.

● 제사불의(諸事不宜) : 모든 일에 불리하다.

● 기(忌) : 꺼리다. 하지 말아라. 불리하므로 금(禁)하라는 뜻이다.

● 복단일(伏斷日) : 엎어지고 끊긴다는 뜻으로 모든 일에 불리한 날이다. 다만 화장실을 짓거나 아이 젖떼는 일, 파혼, 계약파기 등과 같이 인연을 끊는 날로는 좋다. 12지지의 일진(日辰)과 요일(曜日)과 관계가 있다.

● 월기일(月忌日) : 매사에 방해를 놓는 흉신이 작용하는 날이다. 음력으로 매월 5일, 14일, 23일에 해당된다. 그러나 다른 길신(吉神)이 많으면 살(殺)이 해소된다.

● 양공기일(楊公忌日) : 중국 당나라 국사(國師)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 선생을 양공(楊公)이라 하는데 천기대요에 ‘양구빈최시년정국(楊救貧?屍年定局)’법이 있다. 이 날은 최시살(?屍殺)이 작용하기 때문에 모든 일에 이롭지 못하다. 음택(陰宅)이든 양택(陽宅)이든 출행(出行)이든 기(忌)하는 것이 좋다.

● 대공망(大空亡) : 길신(吉神)이든 흉신(凶神)이든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신이 공망(空亡, 염라대왕이 있는 하늘)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귀신이 전혀 없는 날이라고 한다. 이 날에 동토(動土), 파토(破土), 파옥(破屋), 안장(安葬) 등을 하면 해(害)가 없다. 그러나 제사(祭祀), 소원성취기도, 개업(開業)고사, 매매(賣買), 재물에 관계되는 행사 등을 하면 아무런 효험이 없다.

● 황도(黃道) : 매사 길한 신으로 제살(制殺)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어지간한 흉살이 있더라도 황도일(黃道日)과 겹치면 면살(免殺)된다. 일에 흉신이 있더라도 황도시(黃道時)를 쓰면 제살된다. 고사, 결혼식, 상량식, 하관(下棺) 등에 좋다.

● 세덕(歲德) : 음양이 서로 교회(交會)하므로 만사에 대길하다.

● 천덕(天德), 월덕(月德), 천덕합(天德合), 월덕합(月德合) : 백사(百事)에 대길

● 천은(天恩), 대명(大明), 천사(天赦), 모창(母倉) : 4대 길일이라 하며, 모든 일에 유리하다.

● 천롱(天聾), 지아(地啞) : 흙 다루고 집 짓고 수리하는 데 유리한 날이다.

● 천의(天宜) : 질병 치료에 대길한 날이다.

● 천적(天賊) : 날치기, 도난, 사기 등을 유도하는 흉신이 작용하므로 매사에 불길하다.

● 수사(受死) : 죽음을 맡은 흉신이 작용하는 날로 위험성이 내포된 행사는 불길하다. 그러나 사냥, 상충, 낚시, 도살 등에는 유리하다.

● 월파(月破) : 깨지고 파괴된다는 뜻으로 매사 불길하다. 그러나 건물이나 담장 헐기와 수술, 파혼, 이혼 등에는 효과적인 날이다.

● 중일(重日), 복일(復日) :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겹치는 날이다. 장례식이나 이장 등에는 흉한 이이 겹치므로 피해야 하는 날이다.

● 천강(天?), 하괴(河魁) : 모든 일에 불이익을 유도하는 흉신이 작용하는 날이다. 그러나 황도일(黃道日)이 같이 들면 제살(制殺)된다.

● 월살(月殺), 월염(月厭), 염대(厭對) : 매사에 방해 작용을 하는 흉신이 작용하는 날이다. 특히 결혼식에 좋지 않다. 그러나 다른 길신이 많으면 면살(免殺)된다.

● 수격(水隔), 수명(水鳴) : 물 길이 막히고 물귀신이 장난치는 날로 물에 들어가는 일, 배타는 것, 강 건너가는 일 등을 피한다. 용왕제, 배의 진수식 등을 금한다.

● 산격(山隔), 산명(山鳴) : 산 길이 막히고 산귀신이 장난치는 날이다. 등산, 입산, 사냥, 약초채집, 벌목 등에 해롭다.

● 지명(地鳴) : 땅 귀신이 장난하므로 흙 다루는 일, 특히 땅을 파는 일을 꺼린다.

● 천화(天火), 독화(獨火) : 불귀신이 장난치는 날이므로 화재의 위험성이 있는 일을 피해야 한다.

● 홍사(紅紗), 피마(披麻) : 신혼부부의 행복을 시기하는 흉신이 작용하는 날로 결혼식에 불리하다.

● 온역(瘟疫) : 전염병을 옮기는 흉신이 작용한다. 환자 문병을 삼간다.

● 토온(土瘟), 토금(土禁), 토기(土忌), 지낭(地囊), 지격(地隔) : 흙을 다루는 일을 꺼리는 날이다. 집터 고르기, 집수리 등에 안 좋다.

● 백호(白虎), 백호대살(白虎大殺) : 제살(制殺)이 불가능한 흉신이 작용하므로, 만사에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특히 위험성이 내포된 일은 반드시 피한다.

● 사폐(四廢), 사리(四離), 사절(四絶) : 입춘, 입하, 입추, 입동과 관련된 날로 매사에 유리함이 없는 날이다.

 

무료운세,무료사주,무료궁합상담,무료꿈해몽,무료꿈풀이,부적상담, (무료상담) 받을수 있는곳☜[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