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만으로 병의 자세한 종류까지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건강한 체질인지, 아니면 병이 많을 사주인지 또 오장육부중에서 어느 장기가 허약한지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운로를 보고 어느 병을 조심해야 할지 대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장육부를 천간으로 배치한다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오장(五臟) : 간장(肝臟)-乙木, 심장(心臟)-丁火, 비장(脾臟)-己土, 폐장(肺臟)-辛金, 신장(腎臟)-癸水
육부(六腑) : 담(膽,쓸개)-甲木, 소장(小腸)-丙火, 위장(胃腸)-戊土, 대장(大腸)-庚金, 방광(膀胱)-壬水
오행(五行)이 부족하거나 태과하거나 또는 극을 받으면 병이 생기게 됩니다. 병을 대치(對治)하는 방법은 오미(五味)로 합니다. 즉 산(酸,신맛)은 木, 고(苦,쓴맛)은 火, 감(甘,단맛)은 土, 신(辛,매운맛)은 金, 함(鹹,짠맛)은 水가 됩니다. 그러므로 신맛을 많이 먹으면 근육을 상하고, 쓴맛을 많이 먹으면 뼈를 상하며, 단것을 많이 먹으면 육(肉)을 상하고, 매운것을 많이 먹으면 기(氣)를 상하고, 짠것을 많이 먹으면 혈(血)을 상합니다.
1. 사주가 조열(燥熱)하고 水나 습토(濕土)가 전혀 없으면 생기(生氣)가 없으니 담(痰)병,열병(熱病)이요 설령 운로에서 水가 온다고 하여도 화를 제압하지 못하여 흉합니다.
2. 金이 용신인데 허약무기(虛弱無氣)하고 水가 없거나 있어도 忌神으로 화하였고 木火의 극을 받으면 폐가 약한데 운로가 火地로 가면 水氣도 고갈될 것이니 폐병(肺病), 담(痰)으로 흉합니다.
3. 사주에 木이 태과(太過)한데 水가 약하면 목다수삼(木多水渗)으로 水氣가 木으로 설기되어 고갈되며 더구나 金이 없거나 있어도 旺木의 극을 받으면 그 기세를 거스를 수 없으므로 운로에서 목화운으로 가야 합니다. 만약 태왕한 목화를 거슬러 금수운이 오면 목화가 더욱 날뛰니 병고로 신음하게 됩니다.
4. 만약 기신(忌神)이 지지에 깊이 암장되어 있고 힘이 있으며 용신은 허약하다면 이를 제거하기가 어려우니 흉합니다.
-. 土用神인데 木忌神이 지지에 암장되었다면, 예컨대 亥水중의 甲木이라면 비장병, 위장병입니다.
-. 金用神인데 火忌神이 지지에 암장되었다면, 예컨대 寅木중의 丙火라면 대장병, 폐병, 咳嗽입니다.
-. 水用神인데 土忌神이 지지에 암장되었다면, 예컨대 巳火중의 戊土라면 신장병, 방광병입니다.
-. 木用神인데 金忌神이 지지에 암장되었다면, 예컨대 丑土중의 庚金이라면 간장병,風病입니다.
-. 火用神인데 水忌神이 지지에 암장되었다면, 예컨대 申金중의 壬水라면 심장병, 소장병입니다.
5. 土가 태왕하여 木으로 소토(疎土)하지 못할 때에는 脾胃가 너무 有餘하니 병이 됩니다.
-. 비장은 습한 것을 싫어하고 위장은 찬 것을 싫어합니다.
-. 사주에 습토濕土가 많다면 봄, 겨울에 발병합니다.
-. 사주에 조토燥土가 많다면 그 병은 여름,가을에 발병합니다.
-. 사주에 조토燥土가 부족하다면 그 병은 봄, 겨울에 발병합니다.
-. 사주에 습토濕土가 부족하다면 그 병은 여름,가을에 발병합니다.
6. 기신이 천간에 노출되어 있고 지지에 뿌리가 없어 허(虛)하면 운로에서 쉽게 제화할 수 있으므로 병이 비교적 가볍습니다. 운로에서 희신운이 오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기신운에서는 흉합니다.
7. 사주가 木火로 틀을 짰는데 金이 없고 水가 미약하다면 오히려 水가 병이 되니 水運이 오면 혈병(血病, 혈액순환관련질병)이 됩니다.
8. 土가 조열하면 火의 生을 받지 못합니다. 또 습토라도 水의 극을 받고 있으면 火의 生을 받지 못합니다. 반드시 습토라야 火를 설기하고 金을 생할 수 있습니다. 토가 화의 생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金이 극을 받으니 폐(肺)가 손상되며, 水가 손상되면 혈액순환에 관련된 병이 생깁니다.
9. 오행생극으로 병을 판단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천간론(天干論)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적천수 천간론 게시물 참조) 예컨대 木은 火가 왕성하면 불에 타버립니다. 이 때는 木에 관련된 질병 즉 風,痰의 질병입니다. 木火가 왕성하면 水가 火의 극을 받을 것이니 혈액순환질병과 신장병, 痰병이요, 또 火와 마른 토(燥土)가 왕성하여 조열하다면 金이 극을 받으니 폐와 관련된 질병 즉, 기침, 해수,가래등이 생길 것이고 피부 가려움증(피부는 金)이 생길 것이고 습(濕)하다면 종기,부스럼등이 생길 것입니다. 水가 많으면 마른 기침입니다.
10. 火가 치열할 때 金氣가 역행하여 위로 올라오면 간(肝)과 신장도 피해를 입고 혈액순환에도 장애가 되어 독(毒)을 이루어 우울증이 생깁니다. 水木이 태왕하여 土가 극을 받아 허약하면 비장,위장이 해를 받으니 소화불량,위장장애등이 생깁니다.
총론컨대, 용신은 힘이 있고 지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어야 하고, 기신은 천간에 노출되고 뿌리가 없어 허약해야 합니다. 또 사주가 쟁투(爭鬪)가 없이 화평하고 氣가 물흐르듯이 흘러 막힌 곳이 없어야 합니다. 이런 사주는 평생 건강하고 장수합니다.
그러나 기신은 뿌리를 내리고 힘이 왕성하며 용신은 허약무기하고 기신으로부터 극충(剋沖)을 받거나 희신이 화하여 기신으로 바뀐다면 늘 병을 달고 살며 특히 운로가 기신운으로 가면 흉하고 세운까지 기신운이면 사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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